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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촉증명서 발급방법

정보통통 2023. 7. 11.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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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촉증명서 발급방법 알아보기

 

해촉증명서라는 것은 프리랜서나 계약직으로 일하다가 업무를 종료했을 때, 건강보험료나 국민연금을 조정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해촉증명서를 발급받고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해촉의 개념부터 확인하겠습니다.

해촉이라는 것은 위촉했던 직책이나 자리에서 물러나게 함이라는 뜻입니다.

 

즉, 자리에서 내보내거나 해임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규정을 어겼다는 이유로 해촉 통보를 받다 라는 문장은 회사의 규정을 어겼다는 이유로 자리에서 물러나게 되었다는 뜻의 예시문이 되겠습니다.

 

반대 개념까지 참고로 살펴보자면 위촉이라는 것은 어떤 일을 남에게 부탁하여 맡게 함이라는 뜻입니다.

 

해촉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해촉증명서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촉증명서 발급방법

 

업체에 해촉증명서 요청

 

업체나 회사에 해촉증명서 양식을 첨부해서 보내시게 되면, 업체에서 양식에 근거한 해촉증명서를 보내오게 됩니다.

 

양식은 워드와 PDF를 아래 첨부하도록 하겠으니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해촉증명서 양식.docx
0.02MB
해촉증명서 양식.pdf
0.05MB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인 / 주민등록번호 / 용역기간 / 용역내용 / 용도(국민건강보험공단 제출용) 등의 신청인 정보를 기입해야 하며,

업체측 정보인 업체명 / 사업자등록번호 / 주소 / 대표이사 이름과 직인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다음 순서는 해촉증명서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는 것입니다.

 

해촉증명서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는 방법은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건강보험공단 중 소속된 지사에 직접 찾아가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소속된 지사에 FAX를 보내는 방법입니다.

세번째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방법입니다. 

 

제출 시 이름과 전화번호, 피부양자 자격 유지라고 기재하시고 연락을 기다립니다

 

해촉증명서를 제출하면 건강보험료가 조정됩니다.

 

프리랜서나 계약직으로 일할 때는 월소득의 6.12%를 건강보험료로 납부해야 하지만, 해촉증명서를 제출하면 전년도 소득금액의 6.12%로 낮춰집니다.

 

또한, 국민연금도 해촉증명서를 제출하면 조정됩니다. 국민연금은 월소득의 9%를 납부해야 하지만, 해촉증명서를 제출하면 전년도 소득금액의 9%로 낮춰집니다.

 

해촉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리랜서나 계약직으로 일하다가 업무를 종료했을 때, 건강보험료나 국민연금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해촉증명서를 발급받고 제출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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