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ecent Posts
관리 메뉴

정보통통

신용불량 NO, 신용등급 관리 잘하는 방법 본문

생활정보

신용불량 NO, 신용등급 관리 잘하는 방법

정보통통 2021. 1. 5. 23:57
반응형

재테크를 하면서 돈을 모으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신용관리인데요. 금융 기관들은 개인 또는 기업에 대해 신용 관리를 합니다. 고객(사)에 대해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서 신용에 대한 등급을 책정하는 것인데요. 신용등급은 당장 눈에 띄게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신용거래가 필수적인 현대사회에서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정작 중요한 시점에 발목을 잡힐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번에는 신용등급 관리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주거래 은행을 만들자.

주거래 은행을 선정해서 꾸준히 지속적으로 거래를 하게되면 신뢰가 쌓이게 되고 신용 거래 시 유리해집니다. 급여 자동 이체, 통신비 납부, 공과금 이체, 카드대금 결제 등 금융거래에 대해 한 은행에 집중한다면 수수료 면제는 물론 전세자금 등 급전을 빌릴 때에도 우대 금리를 받는 등의 혜택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2. 소액연체도 절대 금물

연체금액이 미미하다고 혹은 연체기간이 짧아도 절대 방심하면 안됩니다. 개인의 신용도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연체 정보의 경우는 금융사마다 공유되기 때문에 연체로 인하여 다른 금융 거래에 대해 제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금융거래 알림 서비스 이용하기

최근에는 대부분 금융회사별로 금융거래 변동사항 알림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드 사용 내역 SMS, 입출금거래 알리미 등을 신청하면 금융거래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4. 자동이체 최대한 활용하기

1번에도 언급했지만 각종 공과금, 통신요금 등은 자동이체를 최대한 활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통장 잔액 부족으로 연체가 될 수 있으니 그러한 일이 없도록 미리미리 준비해주세요.

 

5. 현금서비스는 금물

현금서비스는 내 신용정보를 떨어뜨리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횟수가 잦고 금액이 크면 클수록 신용평가 시 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금융기관 통한 신용정보 조회는 어떤 영향

과거 금융기관을 통한 신용 정보 조회 시 과다한 신용정보 조회 기록이 신용도의 감점이 되었으나 현재는 신용 평가 시 조회 기록 정보를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하네요. 

 

7. 연체했던 금액을 완납하여 갚으면 신용등급이 올라가는 것은 아닌가?

연체정보는 일반적으로 변제를 하고 나면 동시에 삭제됩니다. 그러나 기록 보존 기간 기준 등에 준하여 일부는 최대 5년까지도 보존, 관리가 된다고 합니다. 즉 채무불이행 정보가 해제되었어도 해제 기록이 기록보존기간 동안 남아 있는 일부라 할 지라도  신용 평가에는 영향을 줍니다. 다 갚았다고 해서 등급이 바로 오르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8. 자산이 많으면 신용등급도?

신용도는 개인 자산이나 부채, 연체정보 등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단순 자산과 부채의 규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자산이 많더라도 신용거래 실적이 없거나 좋지 않다면 신용 평점이 높게 산출될 수 없습니다.

 

9. 신용거래를 하지 않으면 등급은?

 신용정보는 신용거래기간, 대출상환이력, 이자 납부 실적, 카드 실적 등 새로운 정보가 등록 또는 변경 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이후 신용평가를 위한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됩니다. 따라서 신용거래가 전혀없다면 그 사람에 대한판단이 되지 않기 때문에 좋은 신용등급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10. 소액 연체는 대세 지장없다? 

 소액의 단기 연체들도 쌓이면 신용점수를 내리는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