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ecent Posts
관리 메뉴

정보통통

알바 나이 제한 몇 살까지일까? 본문

생활정보

알바 나이 제한 몇 살까지일까?

정보통통 2022. 10. 22. 16:39
반응형

학생들도 최근에는 아르바이트를 많이 합니다.

요즘에는 흔히 알바라고 하는데요. 자신들 스스로 자립심을 가지고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알바에도 나이 제한이 있는 것을 아시나요?

 

나이 제한이 있는 것이 어쩌면 당연할 것입니다. 너무 어린 나이이면 알바를 현실적으로 할 수가 없겠지요. 알바 나이 제한 기준은 만 15세입니다. 즉 원칙적으로는 만 15세 미만 미성년자, 청소년은 아르바이트를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이하의 나이면 할 수 있는 방법이 정말 없는 것일까요?

원칙이기는 하지만 일부 예외 사항이 있기는 합니다.

 

알바 나이 제한 몇 살까지 알바가 가능할까?

13세 미만은 알바가 불가능하기는 하지만 예외 분야가 일부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보면 나오는 아역 배우들도 일을 하는 개념이다보니 예술이나 공연 분야에 참가하는 형태는 가능합니다.

 

13세에서 15세 미만 청소년들은 알바가 조건부로 가능합니다. 필요한 서류와 조건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취직인허증이라는 것을 발급받아야 하고 가족관계증명서와 친권자 동의서가 있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연령대의 학생들이 알바를 한다고 할 때에는 여러 상황들이 고려가 됩니다.

이 취업인허증 발급에 심사가 있는데 의무 교육 받는데 지장이 없는 것인지, 꼭 일을 해야 하는지, 위험요소는 없는지 등이 고려가 됩니다.

 

15세 이상이라고 해도 모든 곳에서 자유롭게 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만 18세 미만은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유해한 환경에서의 일 등은 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단란주점이나 소주방, 호프 등입니다.

가능한 곳은 제조업체, 패스트푸드점, 술 판매가 없는 일반 음식점, 편의점과 주유소 등이 가능합니다.

 

 

근로기준법 연차 발생 기준과 계산방법

직장인들에게 연차는 반복되는 일상에서 단비같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근무에 리프레시를 하기 위한 수단이고 개인사가 생겼을 때 사용해야 하는 필수적인 것이기 때문이죠. 여러

jaemichango.tistory.com

18세 미만 연소근로자는 하루 7시간, 1주일에 40시간을 초과해 일할 수 없고, 야간에 밤 10시부터 아침 6시까지 일하는 것도 허락되지 않습니다. 단, 근로자 본인이 동의하면 1일 1시간, 1주일 6시간 이내로 초과근무가 가능합니다.

 

만 15세 이상~만 18세 미만 청소년은 알바를 할 때 취직인허증을 발급받을 필요는 없지만, 가족관계증명서와 친권자(법정후견인) 동의서 2가지 서류는 취업 시 일하는 가게에 제출해야 합니다.

 

반응형
Comments